본문 바로가기
일상

2020년 3회 정기기사시험 인간공학기사 합격 수기

by 박작가님 2020. 11. 28.
반응형

이번에 인간공학기사 합격한 수기입니다.

저는 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고, 제품디자인기사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제품디자인기사자격시험에 인간공학기사 과목이 있었고, 이에대해 좀 더 알고 싶어 인간공학기사 자격증 시험을 공부해서, 이번 3회차 시험에서 실기까지 최종합격하였습니다.

인간공학기사는 인간공학에 대한 자격증입니다. 인체 피로도, 식별요소, 감도(C/R)비 등을 공부합니다.

 

 

필기시험


올해 코로나19때문에 1차, 2차 통합시험을 봤었죠. 그때 건축설비기사와 인간공학기사 필기시험을 신청하고 응시했습니다. 제 기억에 토요일에 1차시험, 일요일에 2차 기사시험을 봐서, 두 개의 기사시험을 공부하다, 모두 필기시험에서 아쉽게 떨어졌습니다. 당시에 필기책을 1회독 하고 시험 봤었고, 50점대로 탈락한 기억이 있네요.

3회차때에는 필기서적을 1회독 더 하고, 기출문제를 공부해서 필기시험에 붙었습니다.

공부는 청운각의 인간공학기사 서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김유창 선생님께서 지은 책입니다.

그리고 네이버의 인간공학기사 카페를 종종 들어갔습니다.

인간공학기사시험을 보시려면 이 카페에 꼭 가입하시길 추천드려요. 저도 여기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다양한 인간공학용어, 기출문제와 풀이를 볼 수 있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기시험


인간공학기사의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보통 18문제 정도 출제됩니다.

실기시험공부또한 저자 김유창선생님께서 지은 청문각의 인간공학기사 실기편 교재를 1회독 하였습니다.

필기 교재를 2회독해서 그런지 실기 교재에서 특별히 어려운점은 없었습니다. 다만, 필기와는 다르게 실기는 용어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그 부분이 좀 어려웠습니다.

시험전 1주동안 도서관에서 8시간씩 공부했습니다. 올해 마지막시험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기출문제 5년치를 프린트해 눈으로 읽고 손으로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무엇보다 계산문제는 식이 딱 정해져 있어서 절대 틀리지 말아야지 하고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필답형 시험은 검은색 볼펜과 공학용계산기를 가지고 들어갔습니다. 계산문제가 몇가지 반드시 나오기 때문에 공학용 계산기는 필수 입니다. 

보통 시험보는 시험장에 다른 기사 시험과 같이 배정이 되고, 제 시험교실에는 저 포함 6명이 인간공학기사 시험을 치뤘습니다. 문제는 기출문제에서 보던것과 큰 차이가 없었고, 계산시험도 공부한곳에서 나와서, 무난하게 풀었습니다.

 

 

 

합격


2020년 11월 27일 금요일 오전에 카카오톡으로 합격 알림이 왔습니다. 큐넷에 들어가보니 73점의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인간공학기사가 작년까지는 굉장히 어려웠는데, 올해 시험이 쉽게 출제되었습니다. 큐넷에서 2020년도 3회 실기 인간공학기사 합격률을 보니 65%정도가 합격했네요. 원래는 20%정도 합격하던 시험이었는데 올해부터 쉽게 내기로 한건지, 코로나의 영향인지 잘은 모르지만 문제가 평이했고, 운도 작용했던거 같습니다.

산업디자인전공자로 인간공학을 좀 더 알고싶어 응시했는데 합격을 해서 기쁩니다. 사실 디자인과 큰 연관성은 없는거 같습니다. 오히려 안전분야와 관련이 많습니다. 내년에는 산업안전기사나 일반기계기사를 공부해볼까 생각중입니다.

자격증 취득이 동기부여가 많이 되는거 같습니다. 합격하고나니 기쁘네요. 인간공학기사는 교재가 잘 나와 있어서 공부하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공부하시는분들 화이팅 하시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