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및 기타 유용한 정보/가볼만한 곳

[노원구 가볼만한 곳] 노원 EZ 센터 가 봄

by 박작가님 2019. 8. 14.
반응형

노원 에너지절약 친환경건물 전시관 노원 EZ 센터 다녀 온 리뷰 입니다.

노원EZ센터 정문입니다. 보통 예약하고 단체관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는 그냥 근처 지나가다가 혼자 슬쩍 들어가보았어요.

안으로 들어가면 관련 팜플랫 등을 볼 수 있게 되어있어요. 

벽면에는 노원의 다른 에너지절감 친환경 건물들에 대한 소개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른 나라의 현황들을 그래픽으로 한눈에 보기 쉽게 표현했어요.

입구 오른쪽에는 노원 에너지제로주택 400대 1 스케일 모델이 전시되어 있고요. 옛날에 건축학개론 영화가 생각나네요. ㅎㅎ

천장에 조명이 신기해서 사진한장 찍어보았어요. 배관등 건축자재를 활용해 만든 조명이네요. 각 조명마다 적혀 있는 영어 CO2나 CH4는 환경유해물질성분의 화학기호입니다.

좌측에 올라가는 계단이 있어서 올라가보았어요. 벽에 온실가스에 대한 통계자료가 사진과 함께 걸려 있어요.

OECD국가의 74%가 원전이 없거나, 원전 제로화 또는 감축을 추진하고 있대요. 원전이 많은 전기를 생산하지만 그만큼 지구환경에 좋지 않기때문에 세계적으로 사용을 줄여가는 추세인가봐요.

올라가는 계단에서 한장 찍어봤어요. ㅎㅎ

에너지제로주택을 짓기까지 4년의 노력을 연표로 만들어서 벽에 붙여놓았어요. 그 위에는 독특한 모양의 조명이 있어요.

 

2층 입구에는 상장과, 기공식사진, 그리고 대통령 및 정치인, 유명인이 방문해서 적은 글귀가 건축타일에 새겨져 있어요. 건축타일에 직접 적은건가? 싶기도 하네요. 잘모르겠어요. 문재인대통령님 글귀도 있네요.

2층으로 가면 정면에 환경기후관련 서적이 전시되어있고, 왼쪽에는 에너지에 관한 통계자료가 화면에 나오고 있었어요. 평일점심에 가서 그런지 사람이 별로 없어서 좋았어요.

오른쪽에는 베란다가 있어서 바깥을 볼 수 있어요. 밖으로 나가보면

아까 1층에서 스케일모델로 봤던 모형을 실제 건물로 볼 수 있어요. 태양광패널이 건물 표면에 붙어 있어서 친환경태양광전기를 사용할 수 있나봐요. 태양광패널을 붙였지만 어색하지 않고, 건물이 세련되게 디자인이 잘된거 같아요.

2층의 안쪽에는 친환경건축자재, 설비기술 등이 전시되어 있어요.

우선 단열장치가 눈에 띄네요. 두 문이 겉보기엔 같아보이지만, 단열이 적용된 문은 열이 덜 빠져나간대요. 겨울철에 집안에 열이 밖으로 잘 빠져나가지 않아 난방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고 해요. 난방비가 절약되는 비용적 측면 뿐 아니라, 난방을 하기 위해 보일러를 크게 틀지 않아도 되니 이산화탄소 발생도 줄일 수 있고, 환경보호에 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열손실을 줄이기 위한 블라인드도 있었고, 사진 오른쪽에 보이는 독특한 기계는 전열교환기라는 환기장치에요. 안쪽의 공기를 바깥으로 보내고, 바깥공기를 안으로 보내는 급기구, 배기구가 있는데, 안의 공기가 바깥공기와 교차하면서, 바깥공기가 실내온도와 비슷해지는 효과를 가진다고 해요. 저 장치를 통해 바깥공기가 실내온도와 60%정도 같아진다고 해요.

저렇게 고성능 필터가 달려 있어서 미세먼지로부터 보호도 된답니다.

기밀자재를 사용한 단면입니다. 창문주변에 약간 스폰지처럼 생긴 저 물질이 단열재래요. 열손실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열손실을 막아주는 단열기술을 볼 수 있어요.

이건 노원 EZ주택에 적용된 신기술과, 연도별 착공스케쥴표에요. 오른쪽아래에는 건물을 짓는 과정을 타임랩스로 촬영했어요.

 

노원 EZ주택을 짓는 과정을 타임랩스로 촬영한 동영상입니다. 정말 멋지네요.

요즘 최신기술은 땅속에 열인 지열을 이용해서 건물을 난방하는 것이래요. 노원 EZ센터에 와서 친환경주택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노원구에 방문하신다면 여기 한번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