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연, 뮤지컬, 영화, 전시 후기/전시회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봉준호 감독 수상 소감(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감독상, 최우수작품상)

by 박작가님 2020. 2. 11.
반응형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 영화 기생충이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감독상, 그리고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했죠.

역사에 길이남을 감동적인 순간이었습니다.

못보신 분들을 위해 영화 기생충 봉준호 감독의 수상소감을 정리해보았어요.

 


1. 각본상

 

 

봉준호 감독 수상소감 

시나리오를 쓴다는게 사실 되게 고독하고 외로운 작업이죠. 사실 뭐... 국가를 대표해서 시나리오를 쓰는건 아닌데,

but this is very cartoo(여기 무슨말인지 잘 못들음 ㅜ) south korea thank you

그 언제나 많은 영감을 주는 저의 아내에게도 감사하고, 또.. 저의 대사를 멋지게 화면에 옮겨준 우리 지금 와있는 기생충 배우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2. 국제장편영화상

 

 

봉준호 감독 수상소감

Thank you great honor

이.. 카테고리 이름이 바뀌었잖아요? foreign language에서 international로 이름이 바뀌었는데, 그 이름 바뀐 첫번째 상을 받아서 더 의미가 깊고요.
그 이름이 상징하는 바가 있는데 그 오스카가 추구하는 방향에 지지와 박수를 보냅니다.

그 에.. 이 영화를 함께 만든 그 우리 배우와 모든 스텝들이 여기 와 있습니다. 우리 사랑하는 송강호님, 이선균, 최우식, 장혜진, 박명운, 박소담, 이정은 멋진 배우들

and i grateful cinematographer 홍경표, and production desinger 이하준 and editor 양진모, and wonderful our 우리 모든 예술가들에게 찬사를 보냅니다.

그리고 저의 비전을 실행할 수 있게해준 바른손과 또 CJ와 니온(기생충 북미 배급사, NEON)의 모든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thank you and... i'm ready to drink tonight so... until next morning. Thank you

 


3. 감독상

 

 

봉준호감독 수상소감

Thank you.. 어.. 좀전에 그 국제영화상 수상하고 이제 오늘할일은 끝났구나 하고 relax하고 있었는데

너무 감사합니다. 그리고 에.. 그 어렸을 때 제가 항상 가슴에 새겼던 말이 있었는데, 영화공부할때, 가장 개인적인것이 가장 창의적인것이다. 그 말을 하셨던 분이 누구였냐면 제가 책에서 읽은 거였지만,

그 말은, that quoters from our great.. Martin Scorsese. so...

일단 예 제가 학교에서 마티의 영화를 보면서 공부했던 그런 사람인데 같이 후보에 오른것만도 너무 영광인데 상을 받을 줄 전혀 몰랐었고요.

그 저의 영화를 아직 미국의 관객들이나 사람들이 모를때 항상 제 영화를 리스트에 뽑고 좋아했던 우리 퀜틴형님이 계신데 정말 사랑합니다.

pentin i love you

그리고 같이 후보에 오른 우리 토드나 샘이나 다 제가 너무나 존경하는 멋진 감독들인데, 이 트로피를 정말 오스카측에서 허락한다면 텍사스 전기톱으로 이렇게 5개로 잘라서 나누고 싶은 마음입니다.

than you i will drink until next morning thank you

 


4. 최우수작품상

 

 

작품상은 영화 기생충으로 봉준호 감독님과 공동수상한 곽신애 바른손이앤에이 대표이사님께서 소감을 말씀하셨네요.
(봉준호감독님 수상소감 없음)

곽신애 대표이사님 수상 소감

어... 어.. 말이 안나오네요.

상상도 해본적이 없는 일이 실제로 벌어지니까 일단 너무 기쁘고.. 기쁩니다.

지금 이 순간에 뭔가 굉장히 의미있고 상징적인 그리고 시의적절한 역사가 쓰여진 기분이 듭니다.

이러한 결정을 해주신 아카데미 회원분들의 결정에 경의와 감사를 드립니다. Thank you

 


아 정말 생방송 영상 보면서 넘 뿌듯하고 감동이었습니다. 아카데미상 수상이 정말 역사에 길이 남을 엄청난 업적이더라고요. 국제무대에서 인정받은 영화라서... 아카데미상에서 한국말로 수상소감을 듣게 되는 날이 올줄이야...

한 사람이 4개의 아카데미상을 받은것은 1954년(시상식 개최시점 기준) 월트 디즈니 이후 처음이래요.

근데 디즈니의 경우는 각기 다른 작품으로 4개의 상을 받은 것이기 때문에, 단일 영화로 하루에 4개의 아카데미 트로피를 거머쥔 것은 봉준호 감독이 사실상 처음인 셈이죠.

그리고 같은 작품으로 황금종려상과 아카데미 작품상을 동시에 수상한게 1955년 이후 처음이래요.

정말 대단하다는 말도 부족한거 같습니다. 너무도 자랑스럽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