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및 기타 유용한 정보/유용한 정보

가정용 환풍기 전문기업 힘펠 면접 후기

by 박작가님 2020. 6. 3.
반응형

가정용 환풍기 전문기업 힘펠 제품디자인직무 면접 후기에요.

지난 4월 힘펠에 면접을 보러 갔었어요.

힘펠은 가정용 환풍기 시장을 선도하는 그 분야 1위 기업이에요.

환풍기란 실내환기를 해주는 기기로, 여러 업체가 있지만, 대부분의 업체가 생산쪽에 치중한 반면,

힘펠은 디자인연구소가 있어서 디자인쪽도 관심을 갖고 있는 좋은 기업이죠.

일반적으로 제품디자이너라고 하면 2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에이전시 소속 디자이너고 다른 하나는 인하우스 디자이너에요.

에이전시 소속디자이너는 디자인전문회사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기업의 제품을 디자인해요.

보통 1~3년 까지는 다양한 제품들을 디자인해보고 경력을 쌓으며 성장해요.

보통 에이전시 회사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디자인하면서 본인한테 맞는 제품, 본인이 하고 싶은 제품을 찾으면, 그 회사에 인하우스 디자이너쪽으로 가는게 보통 과정인거 같아요.

저의 경우는 좀 독특하게 디자인 에이전시를 거치진 않았지만 다양한 디자인 자격증을 갖고 있고 건축설비쪽 환풍기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있어서 면접을 본 케이스였어요.

일단 회사는 경기도 화성에 있어요. 거리는 서울에서는 멀기 때문에 통근은 생각안하고, 만약 된다고 하면 회사 근처에서 살 계획을 가지고 있었어요. 근처에 대학교가 있어서 그런지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 거주지가 많이 있더라고요. 살걱정은 안해도 되겠다 싶었죠.

면접일정을 잡고 힘펠에 방문했어요. 힘펠은 화성에 위치해있고 공장이 3개가 있는 자체생산설비를 갖춘 규모있는 회사에요. 가정용환풍기회사이기 때문에 BtoC(소비자 판매)도하지만 BtoB(회사간 거래)도 많이 하고 있더라고요. 예를들면 한샘이라던지 환풍기를 필요로하는 인테리어 기업들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어요.

이 사옥이 제3사옥인데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받았대요. 외관에도 태양광패널이 장착되어 있고요. 내부 단열이나 이런부분이 친환경적으로 지어져서, 겨울에 따뜻하고 여름에 시원하게 지어졌어요. 냉, 난방비가 일반건물에 절반정도밖에 안든다고 하더라고요. 초기 건물 증축 비용은 좀 들지만 유지비가 적게 들어 몇년안에 회수가능하다고 해요. 실제로 2025년부터는 몇평이상 건축물에는 친환경에너지인증을 받아야 하는 법안이 곧 시행예정이라고 해요. 힘펠에 제3사옥은 약 5년정도 앞당겨서 친환경인증을 받은 모범사례라고 할 수 있어요.

방문을 환영한대요 웰컴

2층에 쇼룸과 모델하우스가 있네요. 4층에는 디자인연구소도 있군요. 4층으로 가보았어요.

면접전에 체크시트를 작성하라고 주셔서 작성했어요.

면접은 4대 1 면접을 봤고요.

결과적으로는 떨어졌어요.

나름 공학적 지식을 가진 디자이너임을 강조했지만, 회사에서는 공학과 디자인 둘중 어느쪽인지 헷갈렸던거 같아요.

디자인적인 부분을 더 어필했어야 했나 싶기도 하더라고요.

그 외에도 몇가지 아쉬운 부분들이 있었고요. 무엇보다 준비를 많이 안해간게 컸던거 같아요.

면접을 오랜만에 봐서 그런지 답변이 잘 정리되지 못해 아쉽네요.

확실히 면접은 많이 봐야 잘볼 수 있는거 같아요. 

면접결과는 다음날 문자로 통보되었고요.

아쉽게 떨어졌지만, 발판삼아 더 열심히 해야겠어요.

 

 

반응형

댓글